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17년03월05일 7번

[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]
성공적인 소비자상담을 위한 언어적 의사소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
  • ① 메시지의 내용, 목소리, 신체언어를 일치시켜 일관성을 유지한다.
  • ② 두 가지 상반되는 의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이중 메시지를 피한다.
  • ③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것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이야기한다.
  • ④ 대화내용의 확인을 위해 피드백을 주고받는다.
(정답률: 60%)

문제 해설

"상대방이 이야기하는 것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이야기한다."이 틀린 것입니다. 이는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.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그것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이나 견해를 바로 제시하는 것은 상대방의 불만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대신,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하며, 그에 대한 질문을 던지거나 공감하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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